top of page

상영프로그램

​혼듸경쟁  *온라인 상영

일하는 여자들 (Women Workers in Broadcasting Stations)

김한별 Kim Han-byeol l 2019 l 다큐멘터리 l 컬러 l 20분 41초 l 15세이상관람가

​시놉시스

한국의 방송은 젊은 여성들의 노동력을 갈아서 만들어진다는 이야기가 있다. 여성 비율 94.6%. 방송계 대표적인 비정규 직군인 방송작가들은 20년 넘도록 변하지 않는 저임금, 장시간 노동에 버티다 노조를 만들기로 했다. 모름지기 노조란 머리띠에 조끼 입은 아저씨들이 하는 것 아니냐며 취재 아이템 정도로만 생각했는데! 이번 생에 노조는 처음이라 이렇게 힘들 줄 몰랐다. 각자의 삶에 지치고 매번 닥치는 부당한 일들에 또 한 번 얻어맞는다.

연출의도

어느 순간 방송을 통해 이야기하는 정의와, 내가 일하고 있는 방송 제작 현장에서의 정의가 너무 다르게 느껴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대부분 여성인 방송작가들은 방송 제작 현장에서도 마치 한 집 안에서의 여성인 엄마처럼, 장녀처럼 일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절대 방송에서는 다뤄지지 않을 이 이야기를 어떻게든 영상으로 이야기해보고 싶었다.

프로그램노트

컨텐츠를 창작하는 일은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가치 있는 일이다. 그러나 <일하는 여자들>의 시작에서 말하듯 그 일을 업으로 삼으려고 할 때 생각과는 전혀 다른 이야기들을 주변사람들에게 듣고 실제로 경험하게 된다. 94%가 넘어가는 비정규직 작가가 모두 여성인 것은 우리는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가. 연출자는 생각과 실제의 간극이 일어나는 지점이 ‘사람’에 대한 처우의 문제에서 발생한다고 보고, 카메라 ‘밖’의 사람들을 카메라 ‘안’으로 담기 시작한다. 당연한 것이 당연하게 주어지지 않을 때, 이를 향해 함께 계속해서 싸우지 않으면 아무 것도 바뀌지 않는다는 사실은 일하는 여자들의 얼굴과 목소리로 담겨있다. 

​- 예심위원 민지연

영화제수상 및 상영이력

2020 인디다큐페스티발 국내신작전 상영

2020 제16회 인천여성영화제 단편 경쟁 상영

2020 제2회 서울여성독립영화제 단편 경쟁 상영

스태프

연출 김한별

촬영 김한별 박지혜

편집 김한별

출연 박지혜 이미지

감독

일하는 여자들 김한별.JPG

​김한별

2020 <일하는 여자들> 

 - 2020 제3회 제주혼듸독립영화제, 경쟁

주최: (사)제주독립영화제     

주관: 제주혼듸독립영화제 집행위원회

무국: 제주시 서흘 1길 24, 3층

T: 064-723-4108  (9시-18시, 토/일/공휴일 휴무)        

E-mail. jjhondie@naver.com

Copyright (c) hondie.or.kr All rights reserved.

bottom of page